본문 바로가기

유익한/금융

신종전세사기 수법 종류

최근 전세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계신데요. 신종전세사기뿐만 아니라 전세사기 종류와 수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게요.

신종전세사기 수법 종류

더보기

목차

1. 깡통전세 사기 방법

2. 전세계약 후 집주인 변경으로 압류

3. 전입세대 열람 사기

4. 이중사기계약 사기

5. 담보대출 사기

1. 깡통전세 사기방법

 

요즘 제일 기승하고 있는 tv 뉴스에 제일 많이 나오는 빌라왕 사기 방법으로 진짜 깡통전세 사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하나하나 다 말하기 힘든데요. 일단, 빌라에 잘해 먹는 방법인데요. 전세가랑 매매가랑 똑같이 하는데 미리 작업을 하는 거예요. 빌라 한동 자체를 높은 가격에 거짓으로 사는 거예요. 보통 부동산이 껴있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면 한 명이 빌라 한동 자체를 높은 가격에 산다고 하는 거예요. 1억짜리를 1억 5천 정도에 사고 천 정도 수고비로 주고 4천을 페이백을 해달라고 해요 그럼 그 집 가격은 1억 5천이 되고 이걸 깡통전세로 1억 5천에 젠세 계약 하고 집주인을 노숙자나 파산자들 3자의 명의로 바꿔놓으면 어떻게 되겠어요? 돈은 못 받겠죠? 그런 식으로 깡통전세 사기를 하는 거예요. 근데 이게 보증보험을 가입하신 분들은 그나마 다행이에요. 근데 안 한 사람들은 만약에 돈을 못 받으시는 거죠. 

신종전세사기 수법 종류

 

2. 전세계약 후 집주인 변경으로 압류

 

요즘에 많이 당하시는 방법이에요. 이건 전세라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라 여러 가지 파생 사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이 방법 같은 경우 집주인이 정상적으로 계약을 하고 빠른 시일 내에 회사나 다른 개인에게 파는 거예요. 새로운 집주인이나 회사가 세금을 체납해서 세무서 압류가 걸린 회사나 개인 같은 경우 보유한 집이 압류되거든요. 이런 식으로 사기를 치면 진짜 보증보험이 가입되어있지 않으시면 정말 힘드세요. 안되어있을 경우 일단 집 가격이 내려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래도 희망이 있는데 아니면 돌려받으실 수 있는 방법도 잘 없고 너무 힘드신 유형이죠.

신종전세사기 수법 종류

3. 전입세대 열람 사기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 사기는 최신까지는 아닌 거 같은데 사기 유형으로 넣었어요. 구주소로 전입세대 내역서를 발급하면 오류로 세대주가 안 나오거든요. 그 점을 이용한 사용한 사기예요. 

신종전세사기 수법 종류

4. 이중사기계약 사기

 

이중계약 사기란 현재 세임 자나 대리인이 집주인을 속이고 몰래 계약하는 것을 말해요. 부동산에서 월세도 계약해 버리고 전세도 계약해 버리는 거죠. 솔직히 사기 치려고 하면 어떻게든 해 먹기 때문에 계약 전 집주인이랑 계약서 번호로 연락을 취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대충 시간이 안된다더라 이렇게 이야기해 버리면 소용이 없거든요.

신종전세사기 수법 종류

5. 담보대출 사기

 

깡통주택 전세 계약을 한 후에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신분증 사본을 요구해요. 경우는 많아요 화재 보험을 가입해야 하느니 서류제출을 위해서 필요하다더니 하는 여러 종류의 이유를 대고 신분증 사본을 받아요. 받은 뒤 세입자 집에 주소지를 옮기고 전세가 계약 되지 않은 것처럼 꾸미고 대출을 1억 원 정도 받은 사례가 있다고 하니 꼭 등기를 꼭 때 보시기 바라요. 이렇게 되면 전세권을 주장 못하다고 하니 진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